대한 두 가지 방향에서 보여지는 것은 영국의 경건 서적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결 안에 있는 참 믿음과 함께 루터의 칭의론에서 말하고 있는 참 믿음에 대한 열망이다.
슈페너는 그 당시 네덜란드의 위대한 학자들인 정치학의 대가(大家)로서 신스토아주의(Neustoizismus)의 대변자인 유스투스 맆시우
경건을 겸비한 인물이었다. 특히 1687년 회심 사건을 통하여 프랑케는 사변적인 신앙에서 체험적인 신앙인으로 변하게 되었다. 그 이후 그는 독일의 할레에서 루터교 목사로 그리고 할레 대학교의 교수로 활동하면서, 그의 선생이자 동료인 슈페너가 제안했던 경건주의적인 삶을 살았다. 그는 교육 사업
교리가 순전하다고 믿고 확신으로 받아들이는 것, 설교자의 강론을 경청하는 것, 성례전이나 교회 의식에 참가하는 것 등이 기독교인 생활의 전부였다.
정통주의에 대한 반발로 두 가지 반응이 대두하였는데, 그것은 곧 합리주의와 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
주 내에 전 독일을 휩쓸었고 1개월 이내에 전 유럽에 파급되었다. 1518년 루터는 95개조 논제 해설문을 발표했다. 논제 해설은 처음에 교황에 대한 경애와 충성을 보이면서 전개하다가 후반부에는 노골적으로 반 교회적 선언을 하고 나왔다. 1521년 루터를 로마카톨릭에서 영원히 추방하라는 최후의 파문
대한 서사시 내지는 설화들과 이에 대한 철학적 해석을 뜻하였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진 신학이라는 개념을 초기 기독교의 변증가들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이 개념은 초대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
경건주의(Pietism)라고 알려진 위대한 종교 부흥운동이었다. 이것은 개신교 교회 생활을 깊이 있게 자극시켰고 갱신시켰다.
영국의 청교도 운동은 영국 국교회의 경직화에 대항하여 생겨난 것이며, 경건주의 운동은 독일의 루터교회의 정통주의에 반발하여 일어난 것이었다. 경건주의는 카톨릭의 신비
교회 예배의 체험적 영향은 부활사건이다 이 사건을 통하여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고 주의 임재는 더 이상 거룩한 성소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고 기도가 드려지고 만찬이 베풀어지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고린도 교회는 성만찬의 요소를 받아 친교를 하며 종말론적인 기쁨으로 가득한 주의
주고 있다. 레위기의 거룩하라는 것의 정결기준을 근본적으로 혁신함으로써 그 판단 기준을 무력하게 만든 것이다. 그때까지는 희생과 제사장들의 말을 통해서만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용서가 보증 될 수 있었으나, 예수는 그 대신에 자신의 전능한 말씀을 사용하여 세리와 죄인들과 식탁을 함께 함으
주의 또는 개혁주의 하면 칼빈주의의 5대 교리가 전부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교리들은 칼빈 보다는 칼빈이 죽은 지 50년이 지난 뒤에 화란에서 작성된 도르트의 신조에서 시작된 말이다. 개혁주의 전통의 정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혁주의 경건, 기풍과 방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 하나님 중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